HOME > 산모관리 > 임신의 변화 > 임신 전기

입덧이 있으면 소량의 음식을 여러번 나누어 잡수시는 것이 좋으며 보통 임신 3개월 말경에는 입덧이 없어집니다. 만일 입덧이 계속되고 심하면 의사와 상의 하십시오.
변비를 방지하기 위해 야채와 과일을 많이 잡수시고 매일 일정한 시간에 용변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가 나쁘신 분은 임신으로 인하여 더 나빠질 수 있으므로 임신전에 미리 치아검사를 받아 더 나빠지지 않도록 합니다.
활동하기에 편할 만큼 여유있는 옷을 입습니다.
임신부가 질병, 특히 풍진과 같은 병을 앓으면, 태아에게 영향을 미쳐 기형아가 될 위험이 있으니 종합검진을 받아 사전에 방지하도록 합니다.
약을 복용할 때는 의사와 상의 하도록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 출입을 삼가하여 여러가지 감염을 방지합니다.

남성 성세포인 정자와 여성 성세포인 난자가 결합하여 수정이 되고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을 하면 임신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수정이 되는 것은 최종 월경일의 첫날부터 2주간 정도 후로 수정란은 즉시 분열 증식을 시작하여 바깥부분은 태반이 되고 안쪽은 태아가 되어 발육합니다. 태아의 신장은 약 0.2cm정도 입니다.
이때 모체에는 아직 눈에띨 정도의 변화는 나타나지 않고 자궁의 크기는 거위알 정도입니다.

태아는 머리부위, 몸통, 손.발의 신체 구분이 아직은 확실하지 않으며 신장은 약 2cm , 체중 약 4g 입니다.
모체는 월경이 끊어지고 쉽게 피로해지며 냉이 증가하고 입덧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운이 없고, 식욕이 없어지고, 가벼운 구토가 생기거나 때때로 토하는 수가 있으며 좋아하는 음식의 종류가 바뀌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나 공복시에 심하게 나타납니다.

입덧은 사람에 따라서 그 정도가 다릅니다. 약간의 구토가 있는 경우에는 억지로 음식을 먹으려 하지 말고 자주 조금씩 보리차 물이나 소금기가 있는 크래커 등의 과자를 먹습니다.
입덧이 아주 심하면 탈수현상 및 저혈압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입원해서 안정 을 취해야하며 수분보충 및 영양분의 공급이 필요합니다. 입덧은 임산부의 정신력에 좌우되기 쉬우므로 마음이 약해져 한번 누워버리면 회복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일시적인 것이므로 단단히 마음을 먹고 극복해야 합니다.

임신 2개월 반이 지나면서부터 태아는 태아의 모양이 인체의 모양을 지니게 됩니다. 심장, 간장, 내장도 생기며 손가락, 발가락이 생기면서 사람 모습에 가까워집니다.
태아의 신장은 약 16~18cm , 체중 약 20g 이 됩니다.
3개월 초의 모체는 구토증이 심하며 자궁은 주먹크기 정도로 커집니다. 소변이 자주 보아지거나 변비가 생기기 쉬우며 피부색소 침착도 생기게 됩니다.

4개월 반 경의 태아는 태반이 완성되고 성별이 확실해진다.
신장은 약 16~18cm이고 체중 약 110g가 됩니다. 모체는 입덧증상이 없어지고 체중이 증가한다.
자궁은 아기 머리 크기정도가 되지만 커지는 부분이 윗쪽으로 되기 때문에 방광의 압박은 오히려 적어지게 됩니다.

임신자체는 생리적인 현상이지만 임신기간중 몸의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면 모체나 태아에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궁출혈 얼굴과 팔, 다리가 부을 때
두통이 심하거나 계속될 때 눈이 침침하고 잘 보이지 않을 때
배가 아플 때 지속적인 심한 구토증이 있을 때
열이 나며 한기가 들 때 소변을 보기가 힘이 들 때
자궁에서 양수가 흘러나올 때    

 
 
°³ÀÎÁ¤º¸º¸È£Á¤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