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산모관리 > 태교 > 운동태교

임신한 엄마들은 뱃속의 아기가 잘못될까봐 지나치게 몸을 사려 평소보다 집안일을 소홀히 하거나, 편하게만 누워 있으려고 해서 운동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기를 위해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을 잔뜩 먹어 비만이 되기도 쉽습니다. 몸무게가 늘어나면 갖가지 병이 따라 붙어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위협하게 됩니다. 또 아기가 바깥으로 나오는 길인 산도에 지방이 겹겹이 쌓여 난산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임신 중에 운동을 꾸준히 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바로 임신 비만을 예방하는 것 입니다. 또 출산에 필요한 다리나 허리, 배의 근육이 단련되어 출산이 쉬어집니다. 또 운동을 하는 동안 분만 때 필요한 호흡법을 자연스레 익히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임신 중의 운동은 엄마에게만 좋은 것이 아니라 뱃속의 아기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해줍니다. 운동을 하면서 엄마 몸에 산소가 들어오게 되고, 탯줄을 타고 아기의 몸으로 전해져 뇌를 활성화시켜 줍니다. 하지만 임신 중의 운동은 충분한 산소를 받아들여 아기의 뇌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 목적인 만큼 피로감을 느낄 정도의 운동은 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2-3일을 주기로 자신의 몸에 맞게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지 변화가 없는 집안에만 있으면 몸과 마음이 가라앉기 쉽습니다. 그보다는 집을 벗어나 콧노래라도 흥얼대며 가볍게 걷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산책의 가장 큰 효과는 산소 섭취량이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앉아 있을 때보다 무려 2-3배가량이나 많아집니다.
또 규칙적인 자궁수축을 가져와 아기의 피부에 기분 좋은 자극을 주게 되고 피부와 뇌는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피부가 자극을 받으면 뇌도 자극을 받게 되고, 이것이 뇌신경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산책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우선 발에 딱 맞고 바닥이 넓은 신발을 신도록 하세요. 굽이 없는 것보다는 3Cm정도가 적당합니다. 겉옷은 부담을 주지 않는 편한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는 모자나 선글라스를 준비해서 햇볕을 가리고, 날씨가 쌀쌀할 때는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숄 등을 걸치는 게 좋습니다.

산책은 태반이 완성되는 16주 후부터가 좋습니다. 처음부터 빠른 속도로 오랫동안 걸으면 피곤해서 맥을 못 추게 되므로, 서둘지 말고 느긋하게 걸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장소는 사람이 붐비지 않는 한적한 곳을 선택하고, 산책시간은 오전10시에서 오후 2시가 적당합니다.
이 시간은 하루 중 자궁수축이 가장 적고, 배의 상태가 안정되어 있을 때입니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발을 빠르게 움직여 1분에 60m정도 속도로 걸으시면 좋습니다. 이 정도의 속도가 산소를 효율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임산부에게도 안전한 속도입니다.
일정한 곳까지 일정한 시간에 다녀오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자신의 상태에 맞춰 일주일에 3-4번 정도라도 여유 있는 마음으로 뱃속의 아기와 대화하면서 산책하는 것도 좋습니다.

뱃속의 아기와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수영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우선 의사와 충분히 상의 하셔야 합니다. 임신 경과에 따라서 운동을 해서는 안 되는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궁입구가 넓어지는 자궁무력증, 임신중독증, 당뇨병, 심장질환 등이 있는 사람은 운동으로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수영을 시작하는 시기는 임신 16주 무렵이 좋습니다. 태반이 완성되어 아기가 밖에서 가해지는 웬만한 충격에도 끄떡없이 버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정일이 가까워지면 갑작스런 파수나 진통이 시작되는 수가 있으므로, 예방차원에서 임신9개월로 접어들면 수영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장을 고를 때는 집에서 가깝고, 교통이 편리한 곳이 좋습니다. 또 우리나라는 임산부 전용 수영장이 없는 만큼 혹시 다른 사람이 수영 도중 배를 찬다거나 서로 몸이 부딪히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일반인이 북적대는 시간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수영시간은 자신의 체력에 맞춰야 겠지만 보통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한 뒤에 오는 피로는 대략 48시간이 지나야 회복되므로, 컨디션이 아무리 좋아도 수영 횟수는 일주일에 2-3일 정도가 적당합니다. 수영장은 바닥이 물투성이라 자칫 미끄러질 염려가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³ÀÎÁ¤º¸º¸È£Á¤Ã¥